반응형

스탠 데이비스와 크리스토퍼 메이어가 들려주는 블러현상은 하나의 관점과 그로부터 파생된 여러 갈래의 문제들을 얘기하고 그에 따른 여러 경영 법칙들을 들려준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대에 블러현상이 더욱 가속되고 있다.

1. 블러 현상이 뭐지?

◎ 블러(Blur) 현상 - 과거와 달리 제품과 서비스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속도, 공간, 연속성을 추구하는 “제안물"(Offer ;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개념)로 인해 시장이 급속하게 변하고 경제주체들간의 경계가 모호 해지는 현상 . 밀접한 연결성, 만질 수 없는 가치들이 모든 전통적 경계를 무너뜨리 고 있다.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무형 적가치가 오늘날의 신경제를 이루고 있다.
◎ 블러란 무엇인가
블러(blur)란 흐릿하고 어스름한 상태를 뜻하는 단어로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나 스포츠 선수의 동작 등을 사진으로 찍었을 때 피사체의 경계가 뒷배경과 섞여 흐릿하게 번져보이는 현상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블러현상’은 바로 위의 예와 같이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른 나머 지 기존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블러현상의 삼위일체

- 속도 : 비즈니스와 그것에 연결된 조직의 모든 측면이 실시간의 속도로 움직이고 변화한다.
- 연결성 : 상품, 인간, 기업, 국가 등 이 모든 것이 전자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 무형적 가치 : 모든 것들이, 즉 유형적인 경제 가치와 무형적인 경제 가치가 함께 묶여 제공되고 있다. 특히 무형적인 것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블러 현상 : 우리가 살아가고 일하게 될 새로운 세계.

2. 욕구의 블러 현상이란
인간의 욕구는 거의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변화 가능성은 거의 없다.
상품과 서비스의 차이는 대단히 모호해져서 양자를 구별하려는 시도는 이제 일종의 덫일 뿐이다. 사업의 승자들은 상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하나의 제안물offer을 제공하고 있다.
제안물이란 제품화된 서비스이고 서비스화된 상품을 말하는 용어다. 서로 결합되지 않은 어떤 것을 판매하기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블러화된 제안물들의 특성
① 고객의 접근과 응답이 24시간 가능하다.
② 실시간 작동되야 한다.
③ 온라인을 이용한다.
④ 상호작용이 쉬워진다.
⑤ 공적인 연결성-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가능해야 한다.
⑥ 학습능력을 가진다.
⑦ 학습능력을 갖추면 그것은 새로운 블러현상을 촉발시키는데 바로 예측능력이다.
⑧ 여과능력- 늘어나는 정보량과 선택 범위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들만을 골라내는 능력이다.
⑨ 맞춤생산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⑩ 업그레이드된 제품들이 끊임없이 쏟아져나온다.

3. 충족의 블러 현상
구매자와 판매자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블러 현상 속에서, 이제는 양자 모두가 경제와 정보와 감정이 교환되는 하나의 망에 속하게 되었다.
현명한 판매자들은 고객들이 제공하는 정보의 대가로 기꺼이 현금을 지불한다.
비즈니스에서 나타나는 블러 현상은 수익의 감소를 증가로 전환시키는 새로운 경제 모델을 만들어냈다. 슈퍼마켓은 주식 시장을 닮아가고 있으며, 사람들은 제안물의 가격 결정, 마케팅, 관리 등을 자신의 전략에 따라서가 아니라 시장에 맡겨서 결정하려고 한다. 이상적인 경제망이란,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타나났을 때 관계자들이 신속하게 모였다가 모든 과정이 끝나면 다시 신속하게 흩어지는 체계이다.
시장이 당신을 대신해서 당신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할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당신은 더 발전한 것이다. 시장만이 그 일을 할수 있다.

4. 자원의 블러 현상
기업이 아니라 연결된 개인들이, 그들의 지식이 중요한 조직 단위가 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그들을 확보하고 평가하고 거래하고 보상할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당신이 자유계약자라면 더 많은 돈을 받기위해 직장을 옮긴적이 있을 것이다.
블러 현상의 세계에서 자본에 관한 내용을 보면
- 자본을 소유하지 말고 사용하라.
- 자본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것을 소모하라.
- 버리기 위해 설계하라.
- 변형과 교체를 위해 설계하라.

5. 블러 현상과 삶
블러 경제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사고의 속도를 높이고
- 모든 것을 모든 것과 연결시키고
- 유형적인 것보다 무형적인 것을 더 빨리 확장하고
- 모든 서비스에 제품의 성격을 부여하고
- 사업 전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 어느 시간에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 제안물을 온라인에 오려 놓아라.

블러 경제의 기초는 욕구의 블러 현상, 충족의 블러 현상, 자원의 블러 현상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