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하의 능력을 열두 배 키워주는 마법의 코칭

- 에노모토 히데타케 -

 

마법의코칭이란

1장 해답없는 시대의 매니지먼트

 

요즘 같은 시대에는  당장 내일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그 만큼 하루하루를 예측하기가 쉽지가 않다. 지금까지 격변하는 시대에는 상사 스스로도 자신의 일을 어떻게 처리할지 몰라 쩔쩔매는  상사에게 부하들은 답을 기대한다. 부하들이 상사에게 답을 요구하지만 상사도 답을 찾지못해 당황하는 시대이다. 해답은 우리가 깨닫지 모르는 사이 상황만 바뀔 뿐이지 어딘가에 계속 존재하고 있다.  모든 사회에서 일어나는 해답의 권력이동이 경영자, 상사, 생산자, 영업자에서 사원, 부하, 소비자, 고객으로 이동했다. 즉 전자를 상류라고 하면 후자는 하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권력이 상류 위주에서 하류 위주로 변경된것이다. 해답을 영업이 아닌 고객이 쥐고 있다고 했을때 그 고객이 가진 본래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해답은 그 고객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장 코칭이란 무엇인가?

 

코칭이란 개인의 자아실현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자아실현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한다는 의미고 그 예를 잘 제시하고 있는 이론이 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 이론이다. 욕구 5단계설은 인간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는데, 하위 단계의 욕구에 충족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 생존에 필요한 식욕이 여기에 해당되고 2단계 욕구는 안전의 욕구, 3단계는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로 가정을 이루거나 친구를 사귀는 등 어떤 단계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받는 욕구를 말한다. 매슬로에 의하면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본래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으로, 이 욕구야말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라고 말한다.

궁극적으로 코칭이 지향하는 것은 자아실현이다. 코칭은 부하의 자아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코칭' 이 목표로 하는 것은 무력한 부하직원을 위로 끌어 올려주는 헬프가 아니라, 원래 유력한 부하를 아래에서 떠받쳐주서 그 부하가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한층 더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포트라 할 수 있다.

 

코칭의 3가지 철학

1.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2.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

3.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3장 5가지의 코어 스킬

 

코칭의 스킬 체계는 많은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스킬은 코어스킬과 서브스킬로 나눈다.  코어의 사전적 의미는 '핵심'이다. 코어스킬은 모든 스킬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항상 쓰는 것을 말한다. 코어스킬에는 질문 스킬, 경청 스킬, 직관 스킬, 자기관리 스킬, 확인 스킬 등 5가지가 있다.

 

1. 질문스킬

상사 위주의 매니지먼트를 부하 위주의 매니지먼트로 전환시켜 나가는데 가장 먼저 할일은 지시명령형 커뮤니케이션을 질문형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질문형 커뮤니케이션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면 다음은 부하의 자아실현과 연결될 수 있는 질문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경청스킬

부하의 이야기를 어떤식으로 경청하느냐, 대화에서의 듣기 방법과 관련된 기술이다.

어떤 경청 방법이 부하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지가 포인트이다.

 

이야기를 듣는 3가지 단계

- 마음으로 듣는다

- 입으로 듣는다

- 귀로 듣는다

 

3. 직관스킬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상사 자신의 직관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부하에게 질문을 할 때는 이 직관력을 발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관 스킬의 핵심은 생각하지 않는다, 예측하지 않는다, 리드하지 않는다.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 자기관리스킬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어떤 태도로 대할 것인가에 대한 기술이다.

상사가 자신을 관리할 때 자신의 머리, 마음, 몸 등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5. 확인스킬

상사가 부하를 코칭할 때 부하에게 있어서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기술이다.

 

- 확인스킬의 3가지 포인트

부하의 미래를 확인한다. 부하의 현재를 확인한다. 부하의 과거를 확인한다.

여기서 미래는 목적지 즉 부하가 가고자 하는 곳을 말한다. 현재는 부하의 현 위치를 말하고, 과거는 부하가 지금까지 걸어온 발자취를 말한다.

 

4장 코칭이 회사를 키운다

 

기업이 그 본래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휘하고자 한다면,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봐야한다. 

부하의 자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상사가 부하에게 해답을 내려주는 지시명령에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 나가며 부하로 하여금 해답을 이끌어내는 질문형으로 변화시켜야 할것이다. 부하가 갖추고 있는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뒤에서 항상 서포트해야 할것이다. 기업에서는 자아실현형 인재를 육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코칭을 활용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하부직원들을 위해 코칭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보면 어떨까 나의 능력과 자아실현을 할수 있도록 기회를 서포트해주고 있는가

 

반응형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리의 기술  (16) 2022.07.16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은  (6) 2022.07.10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15) 2022.06.22
의미있게 산다는것은~  (6) 2022.06.19
*당신이 내게 말하려 했던 것들*  (2) 2022.05.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