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미있게 산다는 것

- 알렉스 파타코스 -

인생에서 의미있는 삶이란 무엇일까?

누구에게나 삶은 죽을때 까지 한순간도 의미가 없었던 적이 없다. 다만 우리가 모르고 스쳐지나쳤을 뿐이다. 

 

가. 인생은 그냥 왔다 가는 것일까?

직업의 귀천에 상관없이 자기자신에게 일의 의미란 자신이 부여하는 것이다.  자기의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느냐 하찮은 일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본인의 의지이다. 세상에 소중하지 않은 일이란 없다. 다만 내가 그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을 뿐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할수 있다면 진정으로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의미있는 삶을 위한 7가지 원칙

1. 우리에게는 삶의 자세를 선택할 자유가 있다.

2. 우리는 의미있는 가치와 목표에 전념하는 것으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를 실현할 수 있다.

3. 우리는 살아 있는 순간순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4. 우리는 자신을 방해하고 있다. 생각의 포로가 되지 않으면 일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5. 거리를 두고 우리 자신을 바라보면 통찰과 식견을 얻을 뿐 아니라 자신을 보고 웃을 수 있다.

6. 우리는 힘든 상황과 마주했을 때 관심의 촛점을 바꿀 수 있다.

7. 우리 자신을 넘어서 세상을 위해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삶의 진정한 의미는 사람의 내면이나 정신 속에서가 아니라 세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종의 자족적인 체제와도 같다.-빅터 E. 프랭클-

 

나. 의미는 어떻게 찾을수 있을까?

살다보면 길을 따라 앞으로 나가기도하고  때때로 엉금엉금 기어 갈때도 있다.  가끔은 멈춰서서 뒤돌아 볼때도 있다.

우리가 사람을 대할 때 이기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으로 보거나 있는 그대로 상대방을 존중해 줄수 있다.

우리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들지 않다고해도 여러가지로 생각해보면  다른 보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불평을 멈추고 불평거리를 찾는 즐거움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런 불평들이 습관이 되면 무의미가 습관이 되어 너무 깊이 불평에 빠져서 일을 삶의 일부로 만들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불만을 터트리는 것은 불행을 자초하는 것이다.  불평을 멈추고 현실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보다 진실한 연결이 가능해진다.  연결이 되면 새로운 지원 공동체와 가능성이 생긴다. 일에서 의미를 잃어버리면 활력을 잃고 생각의 포로에 빠지게 된다.

 

다. 삶의 순간순간 의미를 깨달을수는 없는가?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의미가 있다.  의미는 우리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다. 발견하지 않으면 찾을 수 없다.

의미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 불쑥 나타난다.  어느날 갑자기 무의미였던 것이 어떤 이유 때문에 결정적으로 우리 삶을 바꾸기도 한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현재의 모든 순간에 있다. 우리가 할수 있는 것은 일상사에서 의미를 찾기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삶의 진정한 의미는 사람의 내면이나 정신 속에서가 아니라 세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종의 자족적인 체제와도 같다. -빅터 E. 프랭클-

 

의미를 발견하도록 우리를 이끌어주는 것은 삶 그 자체며 의식적인 삶을 살아갈때 모든 것에서 의미를 표현하게 된다.

 

라. 거리를 두고 자신을 바라보자.

일은 우리 자신이 아니다. 일은 우리가 하는 어떤 것이고 그것을 하는 방식이다.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서 농담을 할 수 있을 때 어떻게 보면 우리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유머감각은 보통 쾌활함과 함께한다. 비극이 닥치면 대부분에 깊은 슬픔에 빠지지만 슬픔을 극복한 후에는 쾌활해진다. 쾌활함은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준다.

 

마. 자신을 넘어서라

주의를 기울여보면 삶이 우리 자신의 관심 너머로 우리를 부르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넘어설 때 보상도 받게 된다. 용서를 한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넘어서야 하는 매우 힘든 도전이다. 특히 일에서는 서로의 감정적인 결속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용서가 더 어렵다. 용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일이다. 때로는 용서를 하는 것이 잘못을 망각하고 묵과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용서는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해준다.

 

바. 의미있게 산다는 것, 일한다는 것이란?

누구나 살다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우리는 그때그때 적응하면서 살아나간다.  우리가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포용하면 타인의 가능성도 포용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 뜻밖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참모습을 알고 의미를 찾아 열심히 정진해갈때 더 깊이 들어갈수 있음을 마음에 새기자.

반응형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법의 코칭이란  (9) 2022.06.29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15) 2022.06.22
*당신이 내게 말하려 했던 것들*  (2) 2022.05.29
민들레 희망스토리  (10) 2022.05.23
1리터의 눈물  (8) 2022.05.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