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리의기술

- 오카츠 후미히토 -


1. 정리의 기술 ( 시간편 )

1)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라
집안에 보면 옷도 그렇고 다른것도 그렇고 일년내내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이 상당히 있다. 집안에 자리만 차지하고 먼지만 수북히 쌓여 있다. 지금 당장 이런 물건들은 꺼내어 버리든가 지인들에게 주라 쓸데없는 것을 버리자는 사고방식이 자신에게 정립이 되면 인간관계에서도 정리할 사람과 만날 사람도 자연스레 정리가 될 것이다. 우리가 억지로 만나는 사람이 생각외로 많이 있다.

2)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라
단 5분의 자투리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고 거래처를 방문했을때나 약속장소에 먼저 도착해 상대방을 기다릴때도 책을 읽어라. 책관련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다.

3)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부터 하라
내가 하고 싶고 갖고 싶은 것은 많다. 하지만 최고 중요한 것은 다른 어떤거보다 건강만큼 소중한 것은 없다. 건강을 잃는다면 내가 하고 싶고 가지고 싶은 것은 가질수 없을 것이다. 지금 당장 건강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고 건강에 투자를 하라. 건강한 몸에서는 내가 가지고 싶고 하고 싶은 것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나올것이다.

4) 남에게 과감히 일을 맡겨라
나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은 버려라. 조직이든 가정이든 과감히 다른 사람들에게 일을 맡기고 시간적 여유를 가지자.
자신이 하든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처음에는 실수를 할수 도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해결될 것이고 본인은 시간적 여유를 가져서 좋고 부하직원은 경력이나 경험이 많아져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계획부터 절반의 여유시간을 잡아라
하루중 자신이 최상의 컨디션을 낼수 있는 시간을 설정하고 그 시간대에 대부분의 일을 처리한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할 시간도 남겨둬야 한다. 회의 시간이 1시간이었는데 1시간이 넘을수 있기 때문에 30분정도의 여유를 두는게 좋다.

2. 정리의 기술 ( 업무편 )

1) 단순하게 생각하라
단순하게 생각하면 중요한 부분에 자신의 능력을 집중시킬수 있다.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어떻게 쉽게 생각할지 방법을 찾아내면 어느 순간 집안 사정처럼 훤히 꿰뚫어보게 될것이다.

2) 쉽게, 그리고 즐겁게 일하라
주변에 보면 자기하고 싶은 거 하면서 즐겁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나도 저렇게 하고 싶은거 하면서 일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까 라는 생각이 절로 난다. 자신의 인생을 즐기기 위해 노력하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아주 사소한 일이라고 나 스스로 대견해할 수 있으면 그만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즐겁게, 자기 하고 싶은 일에 뛰어든다.

3) 나만의 능력을 찾아라
나만의 능력은 단시간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하는 맛이 있다. 스스로에게 자신감과 긍지도 가지게 될것이다.

4) 목표는 구체적으로 숫자화시켜라
목표는 숫자화시켜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결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 1% 정도라도 충분히 쉽게 도전할 만한 수치다. 일단 1%를 달성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면 얼마든지 수치를 더 높일 수 있다. 매일 1%의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한다면 반년뒤 일년뒤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아무도 모른다.

5) 회사와 일이 싫어질 때의 처방
자신이 회사를 선택했고 경력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면 좀더 적극적으로 일에 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샐러리맨이면서 취미로 시를 쓰는 사람은 자신을 어떤 회사의 직원이 아닌 시인이라고 소개한다고 한다.

3. 정리의 기술 ( 인맥관리편 )

1) 한달에 한번 자신이 한 일을 체크하라
같은 내용을 일정 기간마다 체크 해두면 시간을 낭비하는 일도 점차 줄어들고 생활의 질도 높아질 것이다.
예전에 인맥을 쌓는다면 이유로 여기저기 모임을 많이 참석했다 그런데 일이 바빠지면서 단순한 술자리도 줄어들고 모임도 참석하는 일수도 줄어들었다. 되도록이면 나에게 도움이 되고 무언가 의미가 있는 자리에만 나가기로 했다.

2) 모임의 리더가 되라
인생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은 단순히 남의 눈에 뛴다는것이 아니다.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때 가장 빛나고 활기차게 일하는 법이다. 모임의 성격만 흐트러지지 않고 꾸준히 지속해 나간다면 점차 참여하는 사람의 숫자도 늘어나고 여러 사람이 모이면 다양한 정보도 얻게 되고 무언가 생산적인 계획도 세우게 된다. 운이 좋으면 재정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후원자도 나타날수 있다.

3) 자기소개는 10초 안에 끝낸다
보통 자기 소개를 하면 평범한 인사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쉽게 흘러보낸다. 요즘하는 종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를 보면 주인공이 자신을 소개할 때 "똑바로 읽어도 우영우, 꺼꾸로 읽어도 우영우" 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4) 상의할 줄 아는 것도 기술이다
혼자서 모든 고민을 다 해결할 수는 없다. 오히려 불안감만 더해져 더 큰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 상담할 상대가 친구가 될수 있고 직장동료나 상사가 될수 있고 외부인이 될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용기다. 의식적으로라도 다른 사람을 의견을 구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4. 정리의 기술 ( 정보편 )

1) 우뇌로 정보를 정리한다
시간을 유추하는 것 이외에도 우뇌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습관 가운데 한 가지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 대해 이것저것 상상하는 것이다. 유추한 정보를 무작정 단정지어서는 안된다. 그냥 생각의 폭을 넗히는 데 목적을 두면 될 것 같다.

2) 효율적인 메모를 위한 제안
A4용지를 접어서 메모지로 활용한다면 일부로 메모장을 사지 않아도 쉽게 메모한 것을 잊어버릴 일은 없을 것이다.

3) 신문기사를 외워라

4)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반응형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을 잘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16) 2022.08.20
가슴뛰는 삶이란  (20) 2022.07.31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은  (6) 2022.07.10
마법의 코칭이란  (9) 2022.06.29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15) 2022.06.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