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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리더의 조건

- 피터드러커 -

1. 경영의 본질

1장 - 왜 경영이 중요한가
경영은 경제 발전이 인간 생활의 향상과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라는 현대 산업 사회의 신념을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래에 과거에도 그랬고 자유 세계 국가 전체에서 경영자는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그 수요는 급격히 늘어날 것이다. 경영이 현대 사회에 매우 독특하면서도 필수적인 그리고 주도적인 기관으로 등장한 것은 산업 사회의 역사에 있어서 매우 획기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다. 20세기 이후 새롭게 등장한 기본적 기관이나 주도적 기관들 가운데 경영만큼 단기간 내에 크게 부각된 기관은 찾아보기 어렵다.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새로운 기관이 등장한 후 드물 뿐더러, 그처럼 별다른 반대나 혼란도 없이 논쟁을 겪지 않은채 제자리를 잡은 경우는 더더욱 드물다. 경영은 새롭고 현대적인 것이며 확실히 서구적인 것이다. 현대 서구 사회 이전에는, 그리고 현대 서구 사회 이외의 지역에서는 자원이란 항상 인간의 활동에 한계를 지워주는 것으로, 그리고 인간이 환경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제약하는 요소로 간주되었다. 경영자의 능력과 성실성 그리고 성과는 미국을 비롯한 자유 세계 국가 전체에서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것이며 현재도 그렇고 경영자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경영자는 매우 중요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가장 덜 알려져 있고 또한 가장 잘못 이해되고 있는 존재이기도 하다. 기업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한다거나, 노동자들을 해고한다거나 고객을 공정하게 대우하기로 결정했다든지 할때 경영자의 의사 결정, 경영자의 행동 경영자의 태도 등 말이다. 경영자가 그렇게 할때에만 의사 결정을 하고, 행동을 하고, 또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경영자가 없는 기업 그 자체는 목적을 달성하는 실체가 아니다. 기업이 법률적 구조에 관계없이 사회적 기관으로서 존재하고 또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영자가 있어야 한다.


2장 - 경영의 기능과 의미
경영은 행동과 적용이다. 그 성공 여부는 결과에 의해 판정한다. 그것이 바로 경영을 하나의 기능으로 인식하는 이유이다. 동시에 경영은 인간에 관한 것으로서 인간의 가치관 및 성장과 발전에 관계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경영은 인문학이기도 하다.
공동의 목표와 가치, 올바른 조직 구조, 직무 수행과 변화 적응에 필요한 훈련과 개발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과업. 그 과업의 의미 자체는 변화해 왔다. 그 주된 이유는 바로 경영이 거둔 성공, 즉 노동력의 중심이 미숙련 노동자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지식 근로자로 이동했다는 사실에 있다.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경영의 과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각자의 약점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조직이 해야 할 모든 것이다. 우리는 현재 대부분 크고 작은 여러 경영기관에 고용되어 있고 우리의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에 의존하고 있다. 경영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은 문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모든 기업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이 없는 기업이란 단지 사람들의 집합에 지나지 않을 뿐 기업으로서는 존재할 수 없다. 기업은 단순 명료한 공동의 목표를 필요로 한다. 경영은 또한 조직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만 한다. 모든 기업은 배우는 기관이자 가르치는 기관이다. 훈련과 개발은 모든 경영 계층에 확립되어야 한다. 모든 기업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모든 기업은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온갖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수익률 혹은 생산량 같은 것은 그 자체만으로는 경영과 기업에 대한 적절한 성과 측정 지표가 될 수 없다. 시장 점유율, 혁신, 생산성, 인적 자원 개발, 제품의 품질, 재무 상태 등의 모든 것이 기업의 성과에 그리고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경영의 과제

3장 - 경영의 세 가지 과업
어떤 조직이든 조직은 그 고유한 목적과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그리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특히 기업이라는 조직에 있어 그것은 경제적 성과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있어 첫번째 과업은 경제적 성과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기업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조직들은 사회의 기관들이다. 조직은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특수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고 사회와 개인의 구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①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라
- 어떤 조직이든 조직은 그 고유한 목적과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그리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특히 기업이라는 조직에 있어 그것은 경제적 성과를 의미한다. 경영의 첫번째 과업, 즉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과업은 그 조직에 영리 조직인가 아니면 비영리 조직인가에 따라 다르다. 각각의 과업들은 서로 비슷하다. 그러나 경제적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오직 기업만의 특수한 사명이다. 기업 경영은 기업의 모든 활동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항상 경제적 성과를 고려해야만 한다. 기업 경영의 존재 의의와 권한은 오직 그 자신이 창출하는 경제적 성과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지 못하는 기업 경영은 실패한 것이다.

② 조직의 생산성을 높여라
- 경영의 두번째 과업은 조직이 수행하는 작업의 생산성과 그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성취 능역을 높이는 것이다.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오직 단 하나의 진정한 자원은 바로 사람이다. 모든 조직은 인적 자원을 더욱 생산적으로 만듦으로써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즉 모든 조직의 성과는 그 구성원이 수행하는 작업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모든 조직의 본질적인 기능이다.

③ 조직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라.
- 경영의 세번째 과업은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들과 조직의 사회적 책임들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어떤 조직도 스스로 존재하지 못하며, 또한 스스로 목적이 되지도 못한다. 모든 조직은 사회의 한 기관이고 또한 사회를 위해 존재한다. 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자유 기업은 사업을 잘하는 것만으로그 존재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자유기업은 오직 사회에 유익한 존재임이 증명되었을 때에만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4장 - 목표를 구체화하라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 기업 경영은 언제나 고객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모든 기업에는 마케팅과 혁신에 대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기업의 목적과 목표는 단지 좋은 의도로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반드시 경영 활동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기업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면 대부분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라는 대답을 한다. 이익의 극대화 개념은 수익성의 의미를 왜곡하여 신화화할 위험이 있다. 이익과 수익성은 중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이익은 기업과 기업의 경영에 있어 목적이 아니라 제약 조건이다. 이익은 기업의 활동과 의사 결정에 있어서 원인이나 이유 혹은 근거가 되지 않는다. 이익은 기업의 활동과 의사 결정의 타당성을 판정하는 기준이 된다. 기업은 사회의 한 기관이므로 기업의 목적은 사회에 있어야 한다. 기업의 목적에 관한 타당한 정의는 오직 단 하나뿐이다. '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 시장을 창조하는 것은 바로 기업이다. 기업의 목표는 추상적이어서는 안된다. 목표는 기업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행동 강령이자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목표는 행동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즉 목표는 구체적인 작업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작업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동기를 부여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작업의 평가 기준도 될 수 있어야 한다. 목표는 회사의 모든 자원과 노력을 가능한 한 한곳에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목표는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여야 한다. 목표 관리에 대한 최근의 논의들을 보건대, 많은 사람들이 ' 단 하나의 올바른 목표'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단 하나의 올바른 목표를 찾으려고 하는 것은 마치 돌을 금으로 바꾸는 영험한 능력이 있는 현자의 돌을 찾는 것만큼이나 비생산적이다. 목표는 기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문에 필요하다. 목표의 내용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목표의 수립이 필요한 부문에 있어서는 모든 기업이 똑같다.

5장 - 기업이론을 정립하라
기업이 직면하는 모든 위기의 근본적 원인은 일을 잘못 수행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릇된 일을 했기 때문은 더더욱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올바른 일을 했지만 성과가 없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이 모순적인 상황은 그 기업의 기업 이론이 더이상 현실에 부합하지 않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 이론의 3가지 요소
① 조직의 환경에 대한 가정으로서 사회와 그 구조, 시장, 고객 그리고 기술에 대한 가정들이다.
② 조직의 구체적인 사명에 대한 가정들이다.
③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에 대한 가정들이다.

6장 - 비영리 조직에게 배우는 교훈
조직의 경영이 사명과 사명의 완수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은 아마도 기업이 비영리 조직에게 배워야 할 첫번째 교훈일 것이다. 사명에서 출발하는 것은 조직으로 하여금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또한 목적이 뚜렷한 조직이 될 수 있게 해준다.

3. 경영의 책임

7장 - 성과를 올리고 부를 창출하라
연금 기금이 기업의 새로운 소유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그들은 보유 주식을 처분할 수 없고, 오너 경영자가 될 수도 없다. 하지만 그들은 분명 소유주이다. 그들은 기업 경영자에게 성과와 결과에 대한 책임을 요구해야 하고, 또 그 책임을 묻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8장 -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라
기업, 정부 기관, 비영리 조직 등 모든 종류의 조직들은 각자 달성해야 할 목표와 고유의 역할을 갖고 있다. 그들은 특정 분야에서 특정의 결과를 창출하는 사회의 기관들이다. 그들이 이행해야 할 최대의 사회적 책임은 각자의 고유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다. 조직은 자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것이 의도적인 것이든 아니든 간에 말이다. 이것이 첫번째 원칙이다. 조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경영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것은 경영자의 과업이다.

4. 경영의 기초 지식

9장 -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경영이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고 또한 책임을 져야 하는 대상은 ' 조직의 성과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들'이다. 그것이 조직의 내부에 있는 것이든 외부에 있는 것이든 그리고 그것이 조직의 통제 범위 안에 있는 것이든 범위 밖에 있는 것이든 간에 말이다. 경영과 같은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기본 가정들이다. 그 가정들은 일반적으로 각 분야의 학자들, 저술가들, 교사들 그리고 실무자들의 뇌리에 무의식적으로 존재하면서, 각 분야의 원칙에서 현실이라고 간주되는 것들의 대부분을 규정한다.

10장 - 부를 창출하기 위한 정보
기업은 어디까지나 부의 창출을 위해 경영되어야 한다.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근거로 삼을 수 있는 네 가지 정보, 즉 기초 정보, 생산성 정보, 역량에 관한 정보, 자본과 인재의 배분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기업은 원가를 통제함으로써가 아니라 부를 창출함으로써 이익을 얻는다. 그런데 그 분명한 사실이 전통적인 원가 회계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다.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의사 결정을 할 때 근거로 삼을 수 있는 정보가 있어야 한다. 즉 네 가지 종류의 정보가 필요하다. ㄱ.기초 정보, ㄴ.생산성 정보, ㄷ.역량에 관한 정보, ㄹ.자본과 인재의 배분에 관한 정보가 그것이다. 기초 정보란 경영 진단 도구오서의 정보를 말한다. 생산성 정보는 주요 자원들의 생산성에 관한 것이다. 역량에 관한 정보는 조직의 역량에 관한 정보이다. 우리는 주도적인 선두주장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전혀 할 수 없거나 하더라도 아주 어렵게 할 수밖에 없는 일을 쉽게 할수 있는 능력에 기초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부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 활동에 필요한 네번째 도구는 두 가지 희소 자원, 즉 자본과 유능한 인재의 배분에 관한 정보이다. 사업에 관한 어떤 정보도 자본과 사람이 없으면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자본과 사람은 기업이 우수한 성과를 올리게 될지 혹은 빈약한 성과만을 올리게 될지를 결정한다.

11장 - 목표 관리와 자기 관리
목표 관리와 자기 관리에 의한 경영은 모든 경영자로 하여금 기업과 개인의 공동의 번영을 자기 자신의 목표로 인식하도록 해준다. 경영자는 누군가가 원하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그것을 해야 한다고 스스로 판단했기 때문에 행동한다.
직위나 직무에 관계없이 모든 경영자들은 명확하게 서술된 목표들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그 목표들은 각 경영자들이 담당하고 있는 부문에서 올려야 할 성과를 분명하게 밝혀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 목표들은 각각의 경영자와 그의 부하직원들이 다른 부문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는 데 있어 기대되는 공원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목표 관리에 의한 경영의 가장 큰 장점은 경영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성과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자기 관리를 한다는 것은 한층 더 강한 동기 부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2장 - 인사 관리의 기본 원칙
경영자가 수행하는 모든 의사 결정들 가운데 사람에 관한 결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조직의 목표 달성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인사 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을 좀더 효과적으로 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경영자들은 사람을 선발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다른 어떤 업무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한다. 이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할 일이다. 인사 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은 한번 내려지면 다시 그 결정을 수정하는 데 큰 어려움이 따른다.

인사 관리의 4가지 기본 원칙
ㄱ. 어떤 직무에 사람을 배치했는데 그 사람의 성과가 신통치 못하다면, 그 의사 결정은 잘못된 것이다. 경영자는 그 사람을 비난할 이유가 없다.
ㄴ. '병사는 유능한 지휘관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것은 줄리어스 시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오래된 군사 격언이다.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최소한 책임감 있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는 것은 경영자의 의무이다.
ㄷ. 경영자가 수행하는 모든 의사 결정들 가운데 사람에 관한 의사 결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조직의 목표 달성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인사 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을 좀더 효과적으로 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ㄹ. 사 관리에 있어 하나의 '금기 사항' 이 있다. 바로 신참자에게 새롭고 중요한 임무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실패할 위험만 가중시킨다.

13장 - 가족 기업의 경영
가족 기업과 그 소유주인 가족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족의 구성원들 각자가 기업에 헌신해야만 한다. 만일 가족 기업이 그 가족 구성원을 위해 경영된다면 기업도 가족도 더 이상 존속할 수 없다. 가족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중심은 가족이 아니라 기업이 되어야 한다.

5. 기업가 정신의 경영

14장 -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라
인간은 미래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없다. 다만 그것을 예측하고 이용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목적은 내일 해야 할 일을 결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일을 만들기 위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하는 행동과 노력들을 기초로'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예측' 하려고 하는 것은 헛된 시도에 불과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미 발생하여 돌이킬수 없게 된 사건들이 '미래에 끼칠 영향이 무엇인지 조망'해 보는 것이다.

15장 - 기업가 정신과 혁신 기업
기존의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애초부터 기업가적 기업으로 경영되어야 한다.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킬수 있는 정책을 도입하고 또한 기업가 정신과 혁신의 경영 자세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업가적 경영자가 하지 말아야 할 사항 몇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사업 부문과 기업가적 사업 부문을 혼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기업가적 사업 부문을 기존 사업 부문의 하위 부문으로 두어서는 안 된다. 어떤 기업이든 자신의 고유한 영역이 아닌 곳에서 추진하는 혁신은 성공하기 어렵다.

16장 - 벤처 기업의 성공 원리
벤처 기업이 아무리 훌륭한 기업가적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해도, 아무리 많은 자금을 끌어 모은다해도, 또 아무리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내고 많은 수요를 창출해 낸다 해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철저하게 '경영' 되지 않으면 결국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벤처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4가지 원칙이 필요하다.
ㄱ.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ㄴ. 재무 계획, 특히 현금 흐름과 미래 자본 수요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
ㄷ. 최고 경영자팀을 구성해야 한다.
ㄹ. 창업자인 기업가 자신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 일의 범위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

17장 - 기업가 전략이란 무엇인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효용이 무엇인지, 고객이 처한 현실이 무엇인지, 고객이 대가를 지불하려고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검토하는 것, 그것이 바로 마케팅이 고려해야 할 전부이다. 미래를 참조하는 기업가 전략의 기초는 바로 이 마케팅이 되어야 한다.

< 기업가 전략 >
ㄱ. 전면 전략 - 전력을 다해 공격하라
ㄴ. 게릴라 전략 - 적이 없는 곳을 공격하라
ㄷ. 틈새 전략 - 전문 분야에서 '틈새'를 발견하고 지위를 확보하라
ㄹ. 고객 창조 전략 - 제품, 시장, 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바꾸어라

※ 되도록이면 저자의 내용을 훼손하지 않고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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