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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베이트의조건

- Peter F. Drucker -

이 책을 접한지도 세월이 많이 흘러 20여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직장생활에 열심일때 (저 생각에는) 읽었던 도서입니다. 이제는 작고하신 피터드러커 선생님! 존경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새로운 사회에 관한 것 (기존 사회에 대한 책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사회에 대한 것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자기혁신에 관한 얘기를 들려준다.


1. 사회 격동의 전환기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를 필요로 한다. 구성원 개개인에게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지 못하는 사회, 절대적이고 합법적인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는 어떤 사회라도 사회로서의 올바른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1장- 사회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생물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숨을 쉬기 위해 공기를 필요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를 필요로 한다. 사회를 정의하는 것은 생명을 정의하는 것만큼이나 어렵고 우리는 오히려 사회와 너무 가까이 있기때문에 혼란스럽고 복잡한 양상들 뒤에 감추어져 잇는 사회의 기본적인 특성들을 보지 못한다. 우리는 사회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사회 전체를 인식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고 사회와 사회라고 할 수 없는 것 사이를 명확하게 구분지을 수 있는 분명한 선도 기준도 없다.

2장- 새로운 사회 질서는 가능한가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끊임없는 노력은 유럽 역사를 발전시켜 온 하나의 원동력이었다. 그렇다면 자유와 평등의 실현을 추구할 새로운 영역은 과연 무엇이 될 것인가? 자유와 평등은 새로운 사회 질서를 약속해 줄 수 있을 것인가?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유럽의 전통은 또한 유럽인들에게 세상을 지배하는 이념적 힘을 제공하였다. 비록 오늘날에는 그 지배력이 유럽 사회가 스스로 만들어낸 여러 수단들에 의해 공격당하고 있지만, 그 공격 역시 유럽 사회가 새로운 질서를 찾아낸다면 즉시 사라지고 말것이다.

3장- 지식 사회와 지식 근로자

지식 사회는 그 본질상 경쟁 사회이다. 지식 사회는 이전의 어떤 사회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사회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전의 어떤 사회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실패하거나 이류로 전락할 수 있는 사회이기도 하다.
지식 근로자 집단은 그 특성, 위치, 가치관, 기대이 측면에서 역사상 지배적 위치에 있었던 다른 어떤 집단과도 근본적으로 다르다. 지식 근로자는 정규 교육을 통해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획득한다. 지식 사회에서는 지식의 획득과 분배에 관한 문제가 가장 핵심적인 정치적 문제가 될 것이라고 해도 지나친 비약은 아닐 것이다. 지식 근로자들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이 초보적인 것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리고 지식을 많이 소유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분명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현장에서 응용되는 지식은 전문화되었을 때에만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전문화되면 될수록 더욱더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4장- 다윈 사회의 조직 이론

다윈 사회의 조직에 있어서 성과 달성과 합법성 부여의 관건이 되는 것은 자신의 목적에 대한 집중이다. 조직이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사회의 어느 한 가지 특정 목적에 헌신해야 한다. 조직은 오직 자신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자신의 권한에 합법성을 부여받을 수 있다.

5장- 기업가 사회의 도전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가공품은 반드시 진부해진다. 따라서 혁신과 기업가 정신은 현대 조직,경제, 사회에 있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 활동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이 당연한 전제로서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기업가 사회를 필요로 한다. 기업가 사회에서 개인들은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더욱 기업가적인 경력을 선택하게 될 것이고, 또한 평생 학습에 대한 도전을 더욱 엄격하게 요구받게 될 것이다.

6장- 사회적 공헌의 필요성

자본주의 이후 시대에 있어서 사회 부문의 활동을 통해 시민 정신을 회복하는 것은 사회 및 정치의 모든 질병들을 고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하지만 그것 없이는 아무런 질병도 치료할 수 없는 필요 조건인 것은 분명하다.

2. 경제 단절 이후의 시대


우리는 경제적으로도 기술적으로도 단절의 시대에 직면에있다. 앞으로 우리에게 닥칠 시대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가 될 것이다. 즉 기술, 산업 구조, 경제 정책, 경제 이론, 경제적 과제, 그리고 통치 및 경영에 관련된 지식에 있어서 변화의 시대가 될 것이다.

7장- 다시 그려야 할 경제 지도

지금 이 시대는 역동적 변화의 시대이다. 과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선진국에서 경제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어온 것은 농업이었다. 러시아와 유럽의 몇몇 위성 산업 국가들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선진국에서 농업 분야의 생산성이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에 비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지금 현재는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된 자동차 산업이나 반도체, 스마트 디지털 산업 등등 아주 급격하게 산업사회구조가 변화되고 있다.

8장- 글로벌 경제의 의미

앞으로 경제적 번영을 꾀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과 국가는 경제에서의 힘이 중심이 글로벌 경제로 이동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하고 지금도 모든 국내 경제 정책은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립되고 있다.

3. 정치 새로운 모색의 시대


모든 자유주의는 진실로 전체주의적 철학의 씨앗을 품고 있다. 이성주의적 자유주의장의 비극은 자신의 신조를 정치적으로 실현하는 유일한 길은 전체주의밖에 없다는 데에 있다. 자유에 대한 그들의 주관적인 믿음은 객관적으로는 오직 독재로 연결될 뿐이다.

9장- 이성주의적 자유주의의 운명

계몽 사상과 프랑스 혁명은 19세기 사회 질서의 기반이 된 자유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공헌도 한 것이 없다. 사실은 그 반대이다. 계몽 사상과 프랑스 혁명, 그리고 그 사상적 계승자인 오늘날의 이성주의적 자유주의 모두는 자유와 결코 양립 불가능한 반대 측면에 서 있다. 기본적으로 이성주의적 자유주의는 전체주의다. 이성주의적 자유주의자는 불의와 미신과 편견에 맞서 그것들을 거부하고 반대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간조하고 있다. 이상주의자는 특별한 선별 기존도 없이 기존의 기관들과 제도들에 반대하고 또한 그것들을 마구잡이로 파괴하였다.

10장- 내일을 위한 보수주의 혁명

영국과 미국의 보수주의자들은 과거를 복원하려고 하지 않았으며, 현실에 대한 환상을 품고 있지도 않았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명이 과거의 원리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를 완성하는 것에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과거가 아닌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미국 혁명은 계몽 사상이나 프랑스 혁명과는 정반대의 이념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다. 그 목적과 결과에 있어서 미국 혁명은 프랑스 혁명에 정치적 기반을 제공한 계몽 사상의 이성주의적 독재에 저항한 반혁명의 성공 사례이다. 이성주의적 자유주의에 기초한 새로운 독재와 계몽 사상에 영향을 받은 계몽 군주들의 독재에 항거하여 자유의 이름으로 맞서 싸운 보수주의 반혁명이었다.

11장- 사회에 의한 구제의 종말

오늘날 그 어느 누구도 완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또한 인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아담을 창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사회에 의한 구체 사상은 이제 그 믿음과 효력을 완전히 상실했다.

12장- 이해에의한 연합의 종말

이해에 의한 연합이 더 이상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이해 집단간의 뚜렷한 구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오늘날 특정 계층만의 가치관이나 생활 방식이라고 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13장- 국민 국가에서 거대 국가로

국민 국가는 무엇보다도 시민 사회의 보호자로서 고안된 것이었다. 반면에 거대 국가는 시민 사회의 주인이 되었다. 그리고 그 극단적인 형태, 즉 전체주의 형태의 거대 국가는 시민 사회 그 자체를 완전히 해제해 버렸다.

14장- 고령화 사회의 정치

고령의 은퇴자 집단은 앞으로 불평등이 가장 큰 인구 집단이 될 것이다. 그들은 효율성의 향상에 의한 진정한 평등의 실현이라는 공동의 이해 관계를 가진 새로운 조직을 형성하게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정치 개편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4. 지식과 교육 다시 시작하는 미래


지식인들과 교육자들은 권력을 가진 집단으로서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그들은 교육의 내용, 수준, 품질, 성과,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앞으로 지식 사회에서는 지식인들에 대한 책임의 요구가 한층 더 커질 것이다.

15장- 지식인의 책임은 무엇인가

지식 사회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윤리 문제는 교육받은 사람들, 즉 지식인들의 책임과 관련하여 발생한다. 교육받은 사람들은 더 이상 가난하지도 않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그들은 지식이라는 생산 수단을 소유한 진정한 자본가이다.

16장- 학교의 책임은 무엇인가

지식이 사회의 중심적 자원이 된 지식 사회에서는 학교가 성과를 올리지 못한 것을 학생들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 약속한 성과를 올리는 데 실패한 학교, 스스로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는 학교는더 이상 사회의 한 기관으로 존속할 수가 없다.

17장- 새로운 현실과 세계관

기술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세계관의 변화를 초래한다. 정보 기술이 새로운 현실로 자리잡으면서 기계론적 세계관은 생물학적 세계관에 그 자리를 내주었다. 생물학적 세계관은 개념적 분석만큼이나 지각적 인식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컴퓨터 등장 훨씬 이전에 분석에서 지각으로 이동했다. 모든 심리학이 분석에서 지각으로 이동하였다. 오늘날 정부나 기업에서 사업 계획을 세울때 시나리오 기법이 자주 이용되고 있는데 그 시나리오 역시 지각적 인식을 출발점으로 한다. 생태계는 물론 개념적 분석의 대상이 아니라 지각적 인식의 대상이다. 생태계는 전체로서 관찰되고 이해되지 않으면 안 된다. 부분들은 오직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만 존재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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