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펭귄에게 배우는 변화의 기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1.  옛날 옛적, 꽁꽁 얼어붙은 남극대륙의 한 빙산에 펭귄 부족이 살고 있었다. 먹을 것이 풍부한 바다로 둘러싸인 그 빙산은 긴 세월 그곳에 있었다. 빙산 표면에는 영원히 깨지지 않을 것 같은 거대한 눈벽이 있었고, 그것은 한겨울 매서운 폭풍우가 몰아칠 때 펭귄들의 포근한 안식처가 되어주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펭긴은 아주 먼 옛날부터 빙산에서 살았다고 한다. 누군가 그곳의 얼음과 눈벽을 발견하기라도 하면 펭귄은 말할 것이다. " 이곳은 우리의 보금자리예요." 그 펭귄은 어쩌면 자신이 제법 논리적이라고 생각하며 또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이곳은 언제까지나 우리의 보금자리가 될 거예요." 펭귄이 사는 곳에서는 흩어지면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된다. 따라서 펭귄들은 살아남으려면 무리 지어 다녀야 한다는 것을 일찌감치 터득했고, 그렇게 서로에게 의지하는 법을 배웠다. 때로는 대가족처럼 행동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렇게 무리 지어 살다 보니 좋은 점도 있지만, 한편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도 나타났다.

펭귄들은 무척 아름다웠다. 그중에서도 황제펭귄은 열일곱 종의 남극펭귄 중에서도 가장 컸으며 평생 고고하게 턱시도만 입을 것 같았다. 황제펭퀸 무리에는 268마리의 펭귄이 있었다. 그중에 그다지 눈에 띌 만한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 유별나게 호기심 많고 관찰력이 뛰어난 프레드라는 친구가 있었다. 다른 펭귄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바다로 사냥을 가 있는 동안, 프레드는 빙산과 바다를 바라보았다. 평소에 다른 펭귄이 친구나 친척과 어울리며 시간을 보낼 때, 프레드는 혼자 어디론가 가서 무언가를 유심히 관찰한 다음 그것을 수첩에 적어오곤 했다. 물론 그는 좋은 남편이자 아버지였지만,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프레드가 친구들을 싫어한 것은 아니다. 단지 프레드는 자신이 옳다고 판단한 일을 할 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자신이 관찰하던 빙산에 변화가 있음을 감지하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프레드는 자신이 관찰한 내용과 새로운 아이디어, 그리고 주관적인 결론으로 가득 찬 서류가방을 갖고 있었는데, 그 가방 안에 든 정보가 점점 프레드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 정보는 프레드를 향해 마치 이렇게 외치는 것 같았다.

"빙산이 녹고 있어요.

 이제 곧 깨져버릴지도 몰라요!

빙산이 갑자기 산산조각 나버린다면, 펭귄들에게는 분명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다. 게다가 폭풍우가 몰아치는 겨울에 빙산이 깨지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상당수의 나이 든 펭귄이나 어린 펭귄들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 이런 재앙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그 누가 상상할 수 있겠는가. 생각지도 못했던 다른 모든 사건들처럼 이러한 재앙에 즉시 대처할 수 있는방안은 없었다. 프레드는 쉽게 겁을 집어먹는 성격은 아니었지만, 관찰한 것을 검토하면 할수록 용기가 사그라졌다. 프레드는 무언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직감했다. 그러나 그는 위기상황을 알리거나 펭귄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말해줄 위치가 아니었다. 그는 펭귄 부족의 리더그룹에 속하지도 않았고 리더의 아들이나 형제도 아니었다. 더욱이 믿을 만한 빙산 예측가로서 내세울 만한 경력도 없었다. 언젠가 친구 해럴드가 그들의 보금자리가 점점 위험해지고 있다는 말을 꺼냈을 때 주변의 반응이 얼마나 냉담했는지를 떠올린 프레드는 더욱 자신이 없었다. 그때 해럴드는 몇 가지 증거를 수집해 주변을 설득하려 했지만, 고작 이런 반응을 얻었을 뿐이었다. "해럴드, 걱정이 너무 지나친 거 아냐? 오징어를 좀 먹어봐. 기분이 좋아질 거야."  "빙산이 점점 무너지고 있다고? 해럴드, 50마리의 펭귄에게 동시에 제자리에서 뛰어보라고 해봐. 응?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그 자리에서 가만히 지켜보라고!" "해럴드, 관찰력이 뛰어난걸! 하지만 네가 관찰한 내용을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어. 만일 이렇게 가정해본다면......"

어떤 펭귄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그 표정에선 이미 해럴드를 별종으로 취급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해럴드가 발견한 변화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프레드 역시 그 변화를 감지했지만 해럴드처럼 나서서 얘기할 만한 용기는 없었다. 분명한 것은 그것이 좋은 변화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프레드는 갑자기 외로움이 밀려오는 것을 느꼈다.

 

----지금 당신이 직면하고 있거나, 장차 닥쳐올 심각한 위기는 눈앞에 보이지 않는다. ----

 

----미온적인 변화가 지속되면 결국 겉잡을 수 없는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