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짐 콜린스·제리 포라스 -

 

1. 최고 중의 최고

저자는 이 책이 비전을 가진 회사에 대한 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비전을 가진 기업은 여러 번의 라이프 사이클과 여러 세대의 강력한 리더를 거쳐 오랜동안 번영을 누리고 있다.

 

2. 시간을 알려 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 주어라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졌거나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이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라면, 한 개인의 일생이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훨씬 뛰어 넘어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은 시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를 특정 아이디어나 시장 기회를 위해서가 아닌 회사 그 자체를 위한 존재로 인식하면 특정 아이디어의 범주를 뛰어넘는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3. 이윤 추구를 넘어서

비전 기업들은 기업 자체를 경제적 활동보다 의미 있게 생각했으며,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전기업이 이익이나 주주의 장기적 부의 증대에 관심이 적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이를 포함하여 더 포괄적이고 의미 있는 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4.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라

비전 기업의 핵심 이념은 핵심 이념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부분에 대해 변화와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는 진보를 향한 끝없는 열정과 함께 작동한다. 변화하는 세계에서 발전이란 건전한 것이고 발전하는 조직이어야 한다라는 등의 단조로운 것이 아닌 조직 발전을 향한 열정이다. 발전을 향한 열정이란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5. 사교( 私敎 )같은 기업 문화

기업은 이념을 중심으로 컬트적인 엄격함을 갖추어야만 비로소 종업원들로 하여금 실험하고 변화하고 적응하며 무엇보다도 스스로 연기할 수 있도록 풀어줄수 있다.

 

6.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되는 것에 집중하라

 

아멕스는 운수 고속 회사라는 설립 초기에서 금융, 여행서비스 회사로 발전하게 되었다. 

ㄱ. 정지된 채 아무것도 하지 않는 태도를 버려라.

ㄴ. 잘못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라.

ㄷ. 작은 것부터 조금씩 하라.

ㄹ.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라.

ㅁ. 시계를 만들어 주는 매커니즘.

 

7.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회사 내에 웰치와 같은 우수한 인물이 CEO로 있다는 것은 인상적인 일이다. 웰치와 같은 우수한 

CEO들이 회사 내부에서 양성되어 한세기 동안 계속 이어져 내려왔다는 것이야말로 GE가 비전 기업으로 불리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8. 끊임없는 개선추구

비전 기업은 어떻게 하면 오늘 우리가 했던 것보다 내일 더 잘할 수 있을까? 항상 연구하고 개선점을 찾고 있다. 비전 기업에서 목표 달성이란 그 자체가 최종 목적이라기보다 자발적인 자기 개선과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끊임없는 순환과정에서 생기는 부수적인 결과물이다. 비전 기업에 있어서 궁극적인 결승점이란 없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