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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자기 실현을 할것인가

-피터 드러커-

 

 

 이 책을 통해 지식근로자가 자신의 조직에서 어떻게 일해야 하고 자기 자신을 어떻게 관리하면서 일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지식 근로자로 성공하는 그날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

 

1. 새로운 사회의 거대한 변화~

 

1장- 지식의 전환과 지식사회

과거의 전통적 자본주의를 현대적 자본주의와 시스템으로 변화시켰고 전통적 진보를 산업혁명으로 전환시켰다.

지식이 사회의 중심이 되어가는 세 단계-산업혁명, 생산성 혁명, 경영 혁명-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은 바로 지식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이다. 우리는 일차원적인 지식에서 다차원적인 지식으로 변해왔다. 전통적인 지식은 일반적인 지식이고 지금 우리는 전문화된 지식들이다. 우리가 지식으로 간주하는 것은 지식은 행동을 통해 스스로 증명을 한다.  우리가 지식이라고 말할때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행동을 하는데 효과가 있는 정보이고 결과에 직결된다. 어떤 일을 성취해 내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들이다.

 

2장- 조직 사회와 지식 근로자

현대 조직에서 지식 전문가는 모두 동료 내지는 협력자여야 한다. 지식 그 자체로서 서열을 매길수는 없다. 지식의 서열은 그것이 공동의 과제에 공헌하는 바에 따라 평가되는 것이지, 지식 그 자체로서 우열을 평가할 수는 없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또 한 가지 이유는 어떤 한 분야의 지식 체계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원칙적으로 다른 지식 분야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지식 근로자와 그들이 몸담고 있는 조직과의 관계는 그 관계를 설명할 적당한 용어가 없을 만큼 분명히 새로운 현상이다. 지식 근로자들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 외에도 생산 도구를 필요로 한다. 제조업에서 일하는 생산 노동자들에 비해 도구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2. 지식  노동과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

 

3장-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는 물건을 생산하고 운반하는 육체 노동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는 하나의 열쇠에 지나지 않으나 지식 노동에 있어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유일한 열쇠이다. 지식 노동에 있어 자본과 기술은 생산도구들이다. 그것들이 생산성을 향상시키느냐 아니면 저하시키느냐 하는 것은 사람이 그것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지식 노동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과업을 정의하고, 그것에 전념하며 그리고 성과를 규정하는 일 외에 다른 여러 가지 일이 더 필요하다. 우리는 성과가 주로 질을 뜻하는 직무들에 있어서는 그 작업 과정을 어떻게 분석해야 될지 잘 알지 못한다. 작업 과정을 단계별로 그리고 활동별로 분석해야 하고, 또한 무엇이 효과를 발휘하느지를 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성과가 양으로 평가되는 생산 작업에 있어서는 질의 기준을 규정하고 그것을 생산 공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4장-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목표 달성 능력은 지식과 재능이라는 자원으로부터 많은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얻게 해주는 하나의 수단이다. 이러한 이유로 목표 달성 능력은 조직이 추구해야 할 것들 중 가장 우선순위를 차지한다. 지식 근로자의 과업은 최대한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것이고 또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어느 조직이든 목표를 달성해 주길 바란다.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존재를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실행 능력뿐이다. 이러한 실행 능력은 기업, 병원, 대학, 기타 등등 조직에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공통점으로 드러난다.

 

5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지식 근로자는 대체로 전문가이다. 그는 원칙적으로 한 가지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배웠을 때에만 성과를 올리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달리 말해, 지식 근로자는 전문화되었을 때에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결과가 아니라 노력 자체에 집중하고 있다. 그들은 조직과 상사가 해주기를 바라는 것에 신경을 쓴다.

 

3. 프로페셔널로서의 자기 관리

 

6장-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 경험

나는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하든지 베르디의 그 교훈을 인생의 길잡이로 삼겠다고 결심했다. 나이를 더 먹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정진하리라고 굳게 마음먹었다. 살아가는 동안 완벽은 언제나 나를 피해 갈 테지만, 그렇지만 나는 또한 언제나 완벽을 추구하리라고 다짐했다. 

1)  첫번째경험 : 목표와 비전을 가져라

2)  두번째경험 : 신들이 보고 있다

3)  세번째경험 : 끊임없이 새로운 주제를 공부하라

4)  네번째경험 : 자신의 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라

5)  다섯번째경험 : 새로운 일이 요구하는 것을 배워라

6)  여섯번째경험 : 피드백 활동을 하라

7)  일곱번째경험 :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7장-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잘못 생각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을 더 잘 알고 있다. 심지어는 그 점에 있어서도 제대로 아는 경우보다는 잘못 아는 경우가 더 많다. 사람은 오직 자신의 강점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강점을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은 피드백 분석을 이용하는 것이다. 어떤 중요한 의사 결정이나 행동을 할 때마다 스스로가 예상하는 결과를 기록해 두고 9개월 또는 1년이 지난뒤 자신이 기대했던 바와 실제 결과를 비교해 보는 것이 피드백 분석이다.

 

8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가장 희소한 자원인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자기 시간의 업무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체계적인 하나의 방법이다. 효과적인 사람들은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간이 실제로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시간을 관리하려는 시도를 하기에 앞서 먼저 시간 운용표를 작성해 두어야 한다.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한다.

 

9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시간과노력 그리고 자원을 집중하면 할수록 실제로 처리할 수 있는 과업의 양과 다양성은 더욱 커진다. 이것이 바로 여러 가지 일들을 그리고 언뜻 보기에 그토록 어려운 일들을 능숙하게 처리하는 사람들의 비결이다. 효과적인 사람들은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고 그리고 한번에 한 가지 일만 수행한다.

 

어떤 조직이나 가정에서든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해서 성공하는 삶과 일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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