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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기리더십

- 스튜어트 레빈·마이클 크롬 -

 

 

늘 변화하기 위해 마음을 열어두자. 그리고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자. 변화를 추구하자.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검토하고 재조명해야 발전할 수 있다. - 데일 카네기 -

 

1) 당신이 리더다

하루하루 급변하는 시대에 새로운 리더십은 절실하다. 직원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발굴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설정하고 북돋우며 지도하고 조언하면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십은 최고경영층만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다. 리더십은 소규모 팀을 꾸리고, 사무실의 지원팀을 격려하고,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리더십이다. 우리는 모두 일상속에서 리더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리더십은 직장뿐아니라 가정, 동호회모임, 시민단체, 동창회 등등 다양한 모임에서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리더는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지킬줄 안다. 리더가 되기위해서는 집중력과 자신감, 실천력을 길러야 한다.

 

2) 대화하라

의사소통은 우리가 매일의 일상에서 겪고 있는 것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에는 비결이 없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숙달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은 있다. 

  a. 의사소통을 최우선 순위로 두라.

  b. 다른 사람에게 개방적이 되어라.

  c. 의사소통하기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라.

의사소통은 회의시나 직원들과의 면담에서나 회사내 복도에서나 구내식당에서나 어디서나 이루어질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불통이라고 얘기하는것이 평상시에 소통이 안되기 때문에 이런 말들이 나오는 것 같다. 가정에서도 의사소통은 중요하다. 대화가 없으면 문제를 더 크게 키울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문제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3) 동기를 부여하라

가치있고 중요한 목표를 위해서 일한다는 느낌을 부여하는 것이다. 진정한 동기부여는 이렇게 시작되며 그저 일하는 것이 아닌 탁월해지려는 욕망에 의한 동기부여이다.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격려하라. 그들이 얼마나 소중한 지를 인식하게 하고 스스로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그들 능력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전해야 한다. 직원들은 자신이 회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느낄 때에 더 열정을 가지고 일한다고 한다. 직원들에게 성취에 대해서 칭찬하고 보상하고 축하해주어야 한다. 

 

       동기부여의 3가지 기본 개념

- 모든 과정과 모든 단계에 직원을 포함하고 계급이 아니라 팀워크가 정답이다.

- 직원을 각각 개인으로서 대하라. 직원의 소중함을 항상 인식하고 그들을 존중하라. 먼저 인간으로서 대하라.

   그 다음이 직원이다.

- 훌륭한 일은 격려하고 인정하고 보상하라. 모든 사람은 기대에 부응할려고 한다.

  직원을 능력있고 현명한 사람으로 대하면 그들은 정확하게 기대만큼은 일한다.

직원은 나와함께 하루의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당신과 함께 보낸다. 가족처럼 성심껏 대하고 존중하면 그들도 당신에게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것이다.

 

4) 순수한 관심을 표현하라

사람은 자신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다. 인간 심리학의 기본 개념중에 하나다. 우리는 자신을 향한 다른 사람의 관심에 기쁨을 느낀다. 우리는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이 있기를 바라고 계속 만나고 싶어 한다. 또한 그들도 관심에 보답을 한다. 상대방의 이름과 직위 등을 정확히 기억해두라.

 

5) 상대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경영을 이끌 리더라면 고객의 입장에서 볼 줄 알아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원에게도 적용하고 그 외의 모든 사람에게도 적용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려면 자신에게 갇힌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6) 경청하라

경청은 모든 대화의 기술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열심히 듣는 것이 바로 효과적인 대화를 시작하는 길이다. 성공적인 리더의 대부분은 경청하는 것의 가치를 배운 사람들이다. 수동적으로 듣는 경청이 아니라 능동적인 경청은 이따금씩 고개를 끄덕이거나 아, 알겠습니다. 적절한 순간에 미소를 짓거나 웃거나 이런 것들이 다 상대방에게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

 

7) 미래를 위해 팀원을 만들어라

  팀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리더십이 필요하다. 

   a.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창출하라

   b. 팀의 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하라

   c. 사람을 개개인으로 대하라

   d. 결과에 대해 각 구성원들이 책임 의식을 갖게 하라

   e. 영광을 나누고 비난을 인정하라

   f. 팀 내에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이용하라

   g. 참여하라, 계속 참여하라

      팀 플레이어가 바로 미래의 리더다.

 

8) 존중하라

리더십의 황금률은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상대방을 대접하라이다.

사람마다 가진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리더는 세심한 부분부터 배려한다.

진정한 리더는 상대위에 군림하지 안는다.

 

9) 인정하고 칭찬하라

사람은 작은 칭찬 하나에도 열정에 불을 붙인다. 물론 물질적인 보상도 중요하다. 그러나 인정하고 칭찬이 더 중요하다.

새롭고 독특한 보상 방법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손으로 쓴 엽서 한장도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10) 실수, 불평,비난을 다루는 법

리더는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자기 잘못에 책임을 진다.

실수는 즉시 인정하고, 비평은 부드럽게 건설적으로 하라.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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